본문 바로가기

누룽찌 데스크

700조를 쏟아붓는 미국의 야심 찬 도전 스타게이트 프로젝트(Stagate Project)

AI 역사상 가장 파격적인 투자가 시작되었다!

 

지난 21일 AI 업계에 역대급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스타게이트 프로젝트(Stargate Project)"를 전격 발표했거든요!. 초기 투자금 1,000억 달러로 시작해 4년간 최대 5,000억 달러(약 700조 원)까지 쏟아부어 미국 전역에 AI 데이터센터를 설립할 예정이라고 하네요.  

 

▣  실리콘밸리의 슈퍼스타들이 뭉쳤다

OpenAI의 샘 알트먼, 소프트뱅크의 손정의, 오라클의 래리 엘리슨까지..IT와 VC 업계의 거물들이 총출동했습니다. 첫 삽을 뜬 곳은 텍사스주 애빌린. 앞으로 이런 데이터센터가 무려 20개나 생긴다고 합니다.

  • OpenAI : 운영책임
  • 소프트뱅크 : 재정책임
  • 오라클 : 기술파트너
  • MGX : 투자파트너
  • 기타 기술파트너 : Arm, 마이크로소프트, NVIDIA

 AI 패권을 향한 거대한 도전

표면적으로는 AI 기술 발전이 목표라지만, 실상은 중국과의 기술 전쟁이 숨어 있다고 하네요. AI 패권을 두고 벌이는 21세기 판 골드러시라고나 할까요?

 

 

재미있는건 일론 머스크의 반응인데요. "소프트뱅크가 그렇게 큰 돈이 어디 있다고?"하며 의문을 제기했습니다. 이에 OpenAI의 샘알트먼이 "이미 진행중"이라며 받아쳤죠. 

 

  AI가 바꾸는 우리의 미래

이 프로젝트가 성공하면 우리의 삶이 어떻게 바뀔까요?

 

맞춤형 암 백신이 개발되고, AI가 암을 조기에 발견해줄 거랍니다. 10만개의 새로운 일자리도 생긴다고 하네요. 물론 데이터센터가 쓰는 어마어마한 전기와 물 때문에 환경단체들은 벌써부터 머리가 아프다고 합니다. 

 

  급변하는 시대 우리 아이들은?

이런 급격한 변화 속에서 우리 아이들의 미래가 걱정되시나요? 걱정마세요! 디지털새싹이 있잖아요!!

 

SW.AI 교육의 어벤저스 "디지털새싹" 팀을 누룽찌가 소환하고 있다!

 

디지털새싹은 교육부와 17개 시도교육청이 운영하는 무료 SW.AI 교육 프로그램으로 2022년 겨울방학부터 시작해 벌서 50만명 이상의 아이들이 참여해 디지털역량을 높이고 있답니다. 아이들은 무엇을 배울까요? 자율주행 RC카도 만들어보고, AI 챗봇을 개발하기도 하고, 데이터로 환경문제도 해결해 본답니다. 현장의 반응은 매우 뜨거워서 학교 선생님이나 학부모들의 만족도도 아주 높답니다. 

 

AI 시대의 주인공은 바로 우리!

 

미국이 700조를 쏟아부을 때, 우리는 미래의 주인공들을 키우고 있습니다. 2025년에는 프로그램의 질을 더 높이고, 보다 많은 지역의 아이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참여기회도 늘린다고 합니다. 디지털 기술과 AI가 만드는 새로운 세상. 누룽찌는 우리 아이들이 그 중심에서 활약할 그날이 벌써부터 기대되어 설레요! 여러분도 그 설레임에 함께해요!!

 

2025년에도 디지털새싹과 우리 함께해요!

 

 

※ 본 원고는 생성형 AI로 작성되었습니다.